티스토리 뷰

https://horizon.kias.re.kr/21745/

허준이 교수의 서울대 지도교수 였던 서울대 수리과학부 김영훈 교수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웹진 HORIZON 에 기고한 글. 제자의 업적을 나름 대중적인(?) 언어로 표현하고 정리해주는 스승님. 제자의 발전을 지켜본 스승으로서 얼마나 기쁠까! 객관적인 톤으로 쓰신 글이지만, 제자에 대한 자랑스러움과 애정이 듬뿍 느껴진다.

 

내용은... 매트로이드? 그게 뭐지..;; 암튼 읽어도 잘 모르니까~~ 자세한 내용은 뛰어넘고, 그나마 도입부와 마무리 부분만 읽어봤다. 매트로이드 matroid 가 그래프처럼 실제 응용분야가 많은 이론인데, 마치 화성에서도 얼음이 발견되었다 하는 정도의 새로운 수학적 발견을 허교수가 해냈다는 것이며, 조합론과 대수기하학을 연결해서 뭔가 많은 추측들을 (conjectures) 증명해냈다는 데에 큰 업적이 있는 모양이다.

 

 

2022년 필즈상 수상자 허준이

1. 연구업적 개관 허준이 교수의 연구분야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조합 대수기하학combinatorial algebraic geometry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대수기하학을 통해 조합론의 문제를 해결하는 비교적 새

horizon.kias.re.kr

..그러고보면 내 책장에도 히로나카 헤이스케 교수의 학문의 즐거움이 두권이나 있었.. (한권은 친구의 응원 선물이었던 걸로 기억하고, 또 다른 한권도 어디선가 받았던 것 같은데, 어디서 받았는지 모르겠다. 그 책을 읽는 숙제가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, 어쨌든 재미있게 읽었다.)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라는 책도 푹 빠져 읽고 매일 쓰다듬을(?) 정도로 수학자 이야기를 좋아했더랬다. 수학에 대한 열망은 이미 폭삭 식어버렸고 다른 진로를 택하였지만, 아주 어렴풋이 그 시절 기억이 떠오르기도 하고, 그 연장선에서 이번 소식과 그의 성장 스토리가 더욱.. 대단히 멋지다 생각되고, 왠지 통쾌하고 후련한 기분도 들고, 모르는 사이지만 진심으로 축하한다. :)

 

https://www.mathunion.org/imu-awards/fields-medal

추가로, 필즈메달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IMU (International Mathematical Union) 사이트에서 그간 수상자 명단과 함께 볼수 있다. 메달에 그려진 인물이 아르키메데스의 옆 얼굴이었구나. 169g 14K gold 구나. 이번 수상자가 4명이구나. 등등 알수 있음.

 

* 김영훈 교수의 강연 영상도 있었군! 글보다 더 이해가 잘 되는 듯 하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y4bYlHoAxkc 

 

댓글